-
동의대 e비즈니스학과팀, 대학생 콘텐츠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장려상2015-11-27 관리자 3322동의대 e비즈니스학과 로드메이트팀 2015 부산 대학생 콘텐츠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동의대(총장 공순진) e비즈니스학과의 로드메이트팀(지도교수 : 박기남)이 부산콘텐츠유니버시아드(BCU, 전 부산디지털콘텐츠유니버시아드)에서 주관한 2015 부산 대학생 콘텐츠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의 융합콘텐츠분야에서 본선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의 본선은 지난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 3일간 해운대 게스트하우스에서 본선진출팀 12팀이 참여한 가운데 콘텐츠창업캠프로 진행되었다. 동의대 e비즈니스학과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로드메이트팀(팀장 박지수, 팀원 하태황, 손준현, 허인혜 씨)이 출품한 제품명은 ‘로드메이트’로 ‘자전거 도난 예방부품 개발과 관련된 아이디어’로 대회기간 내내 좋은 반응을 얻었다.
-
동의대 상경대학, 상해대외경무대학과 국제교류협약 체결2015-11-27 관리자 2701동의대 상경대학, 상해대외경무대학과 국제교류협약 체결 동의대(총장 공순진) 상경대학(학장 강준규)은 지난 11월 26일 오후 1시 30분, 국제관 306호 세미나실에서 중국 상해대외경무대학 관광이벤트경영대학(上海對外經貿大學會展與旅遊學院)과 국제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 대학은 학술교류와 학생교류 등에 상호협력하게 된다. 협약 체결을 위해 상해대외경무대학 관광이벤트경영대학 취앤화 학장과 대련 동북재경대학 관광학과 박송애 교수가 동의대를 방문했다. 상해대외경무대학(上海對外經貿大學, Shanghai University of International Business & Economics)은 1960년에 설립되었으며, 한국과 일본,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등 세계 50여개 대학과 교류협정을 맺고 있다. 재학생은 12,000여명이며, 90개국 2,000여명의 유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
동의대 영화학과 박성인 감독, 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 종합대상 수상2015-11-26 관리자 2898동의대 영화학과 박성인 감독, 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 종합대상 수상 173편의 본선진출작 중 ‘은희’로 종합대상(국회의장상) 수상 동의대(총장 공순진) 영화학과 4학년 박성인 감독이 제15회 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Korea Youth Film Festival)에서 영예의 종합대상(국회의장상)과 최우수감독상을 차지했다. 사단법인 한국청소년영상예술진흥원(원장 성낙원)이 주최한 제15회 대한민국청소년영화제(이하 청소년 영화제)는 지난 11월 22일 오후 2시 한남대56주년기념관 서의필홀에서 영화제 관계자와 수상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이 진행됐다. 이번 청소년 영화제는 173편의 본선 진출작을 전문가 심사와 함께 일반인 및 청소년들에게 공개 심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동의대 박성인 감독의 ‘은희’가 영예의 종합대상인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종합대상에 선정된 작품 ‘은희’는 “부모님이 돌아가신지 2년이 된 스무살 은희와 7년 전에 아버지의 제자가 실수로 낳은 아들을 담임선생님이라는 명목으로 잠시 맡아준 동생의 이야기다.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은희는 더 이상 어린 동생 민형을 키울 능력도 자신도 없고, 키워야 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어린 동생 민형의 친엄마를 찾으러 두 남매는 길을 떠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성인 감독은 “형제관계가 좋지 않은 동생이 ‘형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해본 모든 가정의 남매, 형제, 자매들에게 위로를 주고 싶어 영화를 기획하게 됐습니다”고 밝히며, “영화제작에 함께 해 준 스텝과 동의대 영화학과 교수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더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습니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
동의대 권순각 교수,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부산광역시장상 수상2015-11-26 관리자 2604동의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권순각 교수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부산광역시장상 수상 동의대(총장 공순진)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권순각 교수는 지난 11월 25일 오후 4시부터 롯데호텔부산 크리스탈볼룸에서 진행된 ‘제22차 부산지역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 최종성과발표회’에서 부산광역시장상을 수상하였다. 동의대학교(주관기관)는 ㈜한스콤정보통신(참여기업)과 공동으로 산학연협력 기술개발사업을 수행하였으며, 11월 25일에 진행된 부산지역 최종성과발표회에서 가장 우수한 기술개발 성과를 이룩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권순각 교수는 참여기업과 함께 차세대 관제시스템을 위한 터치스크린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고비용의 물리적 터치센서 대신에 저비용의 사이버 터치센서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관제시스템 산업 분야에 적용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기술개발로 완성된 사이버 터치스크린 기술은 교육, 가전, 게임, 스포츠, 자동차 등의 폭 넓은 응용 분야로의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
동의대에 부산유학체험캠프(베트남) 참가자 방문2015-11-25 관리자 2392동의대에 부산유학체험캠프(베트남) 참가자 방문 베트남 호치민 지역 대학 한국어학과 관계자 등과 업무 협의 동의대(총장 공순진)는 지난 11월 25일 오후 2시, 대학본관 회의실에서 베트남 호치민 지역의 대학 한국어학과 관계자들과 국제교류 업무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부산국제교류재단에서 해외 대학의 국제교류 및 한국어교육 관계자를 부산으로 초정하여 진행하는 ‘2015 부산유학체험캠프(베트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베트남 호치민시 재무청과 투득기술대, 인사대, 사범대, 외국어정보대, 락홍대 등 6개 대학과 1개 기관의 관계자 8명과 학생 3명 등 11명으로 구성된 베트남 방문단은 11월 25일과 26일 양일간 동의대와 경성대, 신라대, 동아대 등을 방문해 간담회와 캠퍼스 투어, 한국어 수업 및 기숙사 체험 등을 진행했다.
-
동의대, 중국 요녕사범대학(辽宁师范大学)과 업무 협의2015-11-25 관리자 2372동의대, 중국 요녕사범대학(???范大?)과 업무 협의 유학생 유치와 교환학생 교류 협정 체결 관련 내용 협의 동의대(총장 공순진)는 지난 11월 24일 오후 2시, 대학본관 회의실에서 중국 요녕사범대학(???范大?) 국제교육원장 일행과 유학생 유치와 교환학생 교류 협정 체결 관련 내용을 협의했다. 요녕사범대학 국제교육원 관위(??) 원장과 이언명(李彦明) 부원장 등 일행 4명은 동의대를 방문해 동의대 도서관과 박물관, 효민생활관(제2기숙사) 등을 둘러봤다. 요녕사범대학은 2013년부터 동의대에 어학연수생을 파견해 오고 있다.
-
동의대 소공인특화지원센터, 부산신발 세계적 명품화 홍보전 참가2015-11-25 관리자 2355동의대 소공인특화지원센터, 부산신발 세계적 명품화 홍보전 참가 부산 신발산업의 역사와 집적지 소공인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관심유도 동의대(총장 공순진) 소공인특화지원센터(센터장 김철민)는 11월 24일 11시, 서울 국회의원회관 2층 로비에서 부산광역시 서울본부(이진복 의원실)가 주최하고 부산신발산업진흥센터가 주관한 ‘부산신발 세계적 명품화 홍보전’에 참가했다. 부산신발 세계적 명품화 홍보전 개막식은 ‘신발은 과학이다’를 주제로 이진복 의원을 비롯한 주요 인사가 참석하여 기념사, 기념촬영, 테이프 커팅 및 홍보전 투어, 시연참여로 이어졌다. 동의대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신발산업 역사관에 집적지 소공인의 현재 모습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멀티비전을 통하여 소개하고 있으며, 소공인의 숙련기술과 시연모습을 담은 사진과 소공인이 제작한 수제화 제품 등을 11월 26일까지 전시하고 있다. 동의대 소공인특화지원센터가 지원하고 있는 범천동 집적지는 부산 신발산업의 발상지로서 1950년대부터 제조업 집적지가 형성되었으며, 부산지역 신발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어 왔으나, 집적지에 종사하고 있는 가죽 가방 및 신발 소공인은 오랜 기간 동안의 기술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구조의 고도화 과정에서 성장이 멈추고 열악한 환경에서 사업체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 김철민 센터장은 “우리 센터는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하여 집적지 소공인의 홍보를 통한 관심을 높이고, 소공인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기술과 역량을 발굴하여 소개함으로써 소공인의 새로운 도전을 통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고 전했다. 동의대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2015년 6월 16일에 개소하여 범천4동 가죽, 가방 및 신발 소공인 16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동의대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집적지를 집중 지원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업 추진을 통한 집적지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편 동의대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지난 8월 3일에 범천동 가죽, 가방 및 신발 소공인 지원을 위한 ‘집적지구 공동인프라 운영기관’에도 선정되어, 오는 12월 초에 공동인프라 ‘슈플레이스 범천’을 개소할 예정이다. 슈플레이스 범천은 집적지 소공인의 공동전시 홍보와 공동비즈니스 지원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신발산업의 도시형 제조업기반 조성을 위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동의대,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과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MOU 체결2015-11-24 관리자 2243동의대,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과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MOU 체결 동의대(총장 공순진)와 부산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홍준)은 지난 11월 23일 오후 2시에 동의대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진로교육 지원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위해 전공알림단 대학생 선배들의 진로특강 지원, 대학탐방과 전공체험 지원, 동아리 활동에 대한 물적 자원과 재학생 멘토 지원, 학생 지원, 학교현장의 고급정보 지원 등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된 동의대는 중?고교생 대상 창의적 체험활동?자유학기제 지원과 더불어 중?고교생 대상 진로박람회 개최, 대학?전공탐방 등 다양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 진로교육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동의대는 지난 2014년 7월에 부산광역시동래교육지원청과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지원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자유학기제 운영에 협력해 오고 있다.
-
동의대 이장군 선수, 쌍용차로부터 티볼리 후원 받아2015-11-23 관리자 2828동의대 이장군 선수, 쌍용차로부터 티볼리 후원 받아 동의대서 한국대학실내카바디선수권 대회도 개최 2014인천아시안게임에서 동메달을 획득한 카바디 국가대표팀의 에이스 이장군 선수(동의대 체육학과 3학년)가 지난 11월 22일 동의대 효민체육관 앞에서 쌍용자동차(인도 마힌드라 그룹)로부터 티볼리(디젤 풀옵션) 차량을 후원받았다. 카바디는 인도 등 동남아시아에서 즐기는 스포츠로 술래잡기, 피구, 격투기가 혼합된 경기다. 인도 마힌드라 그룹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이 인도의 전통 스포츠 경기인 카바디의 프로 리그(Pro Kabaddi League)에서 뛰고 있는 한국인 이장군 선수의 활약을 높이 평가하여 쌍용자동차의 티볼리를 증정했다. 쌍용자동차는 “인도 전통 스포츠인 카바디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이를 통한 한국에서의 저변확대와 스포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장군 선수에게 공식 증정한다”고 밝혔다. 후원식은 쌍용자동차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을 대신하여 마힌드라 코리아 딜립 순다람(Dilip Sundaram) 대표와 대한카바디협회 조재기 회장, 동의대학교 카바디감독 박문수 교수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이장군 선수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동메달을 비롯하여 2015년 한국카바디국가대표선발전 우승, 2015년 한국비치카바디대회 우승, 2015년 한국대학카바디선수권대회 우승 등 뛰어난 성적과 활약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이장군 선수는 인도의 콜카타(Kolkata) 지역의 벵갈 워리어스(Bengal Warriors) 팀의 주전 선수로, 한 대회에서 다섯 개의 MVP 상을 휩쓸면서 떠오르는 신예 카바디 선수로 주목받고 있다. 이장군 선수는 “고교 3학년때 체대 입시준비를 하면서 우연히 카바디 국가대표팀의 연습경기를 보고 카바디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국가대표팀 코치님의 권유로 카바디를 시작했습니다. 몸으로 부딪치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카바디의 묘미인 것 같습니다”고 전하며, “인도 프로리그에서 외국인 선수로 활동하면서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소외되는 느낌도 가졌는데, 이번 후원을 계기로 더욱 더 적극적으로 경기에 참여하여 좋은 성적을 올리고, 카바디를 알려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밝혔다. 한편 동의대 효민체육관에서는 지난 11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제6회 한국대학실내카바디선수권대회 겸 제5회 한국대학스포츠대전이 개최되었다. 대한카바디협회가 주최하고 부산카바디협회와 한국대학카바디연맹이 주관한 이날 대회는 대한카바디협회 선수등록자 또는 대회조직위원회에서 승인받은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7인제 경기(최소 7명, 최고 12명 팀구성)로 진행되었다. 이날 경기결과 동의대팀이 남자 대학부 우승과 여자 대학부 준우승을 차지했다.
-
철학상담·심리학과 김보성 교수, 한국감성과학회 신진과학자상 수상2015-11-23 관리자 2857동의대 철학상담·심리학과 김보성 교수 한국감성과학회 신진과학자상 &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동의대(총장 공순진) 철학상담·심리학과 김보성 교수는 지난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한국감성과학회 주관 국제학술대회인 ICES 2015(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otion and Sensibility 2015)에서 신진과학자상과 더불어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감성과학 신진과학자상’은 한국감성과학회에서 감성과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장래가 촉망되는 신진과학자를 발굴하여 수상하는 상으로, 2013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3회째를 맞이했다. 김보성 교수는 제3회 감성과학 신진과학자상을 수상했다. ICES 2015는 2015년을 시점으로 매 2년마다 진행되는 국제학술대회로 한국과 일본, 중국, 인도, 미국의 연구자들이 감성과학 연구들을 서로 공유하는 학회다. 이 학회에서 김보성 교수는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민윤기 교수)과 공동으로 발표한 학술논문 ‘Memory Enhancement Effect of Unsuccessful Retrieval Caused by Delay and Relationship of Semantic Stimulus’으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한편 김보성 교수는 이번 ICES 2015 국제학술대회의 조직위원으로도 참여했다.